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나도 혹시 만성피로? 원인 증상 예방법

반응형

요즘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계신 분들이 많아요.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가 너무 힘들거나, 뭘 해도 무기력하게 느껴지고, 꼼짝하기 싫은 경우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만성피로를 의심해 볼 만 할 것 같아요.

 

스트레스와 격무가 너무나 많은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지는데요,

만성피로의 구체적인 원인과 어떤 증상이 발생하는지,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만성피로는 왜 생길까

피로가 쌓이는 원인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어요.

 

- 업무 과중

- 스트레스

- 지나친 운동

- 과도한 음주

- 가지고 있는 질병

- 심리적인 문제 등

 

이러한 것들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누적이 되면서 만성피로로 연결이 되는 거죠.

가장 큰 원인은 역시 과한 업무와 스트레스가 꼽히는데요, 이 두가지가 동반되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또한 음주가 과하거나 소량이어도 매일 반복되는 경우, 몸에도 부담을 주고 숙면에도 방해가 되기 때문에 몸이 회복하지 못해 피로가 누적될 수 있어요.

심리적 문제도 무시할 수 없는데, 걱정 근심이 끊이지 않으면 뇌가 쉴 수 없게 되고 우울감 등으로 연결이 되면서 신체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심해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만성피로를 방치하면 역시 무기력증이 제일 먼저 나타납니다.

무엇을 해도 의욕이 생기지 않고 만사가 귀찮아 지는 것이죠.

몸이 회복되지 않으니 업무나 공부시간에 꾸벅꾸벅 조는 경우도 많아지고, 실제로 근육통 등 몸의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몸의 피로로 인해 마음건강에도 영향을 미쳐서, 권태나 우울감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3. 어떻게 예방할까?

만성피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된 요소를 잡아가면 됩니다. 아래 리스트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적극적으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과한 음주를 피한다. 음주는 잠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숙면을 방해해서 몸의 회복을 더디게 한다.

 

(2) 규칙적인 운동을 실시한다. 몸이 피곤하다고 해서 운동을 전혀 하지 않으면 몸이 오히려 더 처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3) 좋은 수면은 만병의 약이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어둡고 조용한 수면환경을 조성한다. 디지털기기등은 자기 전에 보지 않는다.

 

(4) 몸에 좋은 식사를 한다. 내가 먹는 것이 곧 나다.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먹는 서양 사람들에게서 다소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기름진 음식과 당분을 줄이고 채소 섭취량을 늘린다면 몸이 한결 가벼워지고 상쾌해 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4. 만성피로의 치료

만성피로가 장기화되고 스스로 해결하기 어렵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약물 또는 운동치료 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나가 적용하는 것이죠.

끝까지 나와 함께 할 유일한 존재인 내 몸을 챙기는 일에 소홀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성피로와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피로는 누적되면 몸과 마음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꼭 잡고 가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