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독감 초기 증상, 검사비, 치료, 예방 접종 총정리 A형 B형 차이

반응형

요즘 독감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매년 겨울부터 봄까지는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입니다.

 

지금도 독감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그리고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랄게요.

 

목차
1. 독감은 감기와 다를까?
2. 독감 예방접종 종류, 비용 등
3. 검사와 치료방법
4. 격리
5. 예방

 

 

 

1. 독감은 감기와 다를까?

독감을 '독한감기'쯤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그러나 독감과 감기는 사실 완전히 다른 질병이예요.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약 150개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독감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라는 한 녀석이라고 해요.

 

 

열이 나거나,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은 감기와 독감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독감의 경우 심한 근육통이나 두통을 수반하는 경우가 흔해요.

바로 이러한 증상이 감기와 차별화되는 독감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감기는 잘 쉬고 잘 먹으면 수일내로 낫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감은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지않고, 적절한 치료 및 약물 복용이 필수적입니다. 자연스레 치유될 것을 기대하고 독감을 방치했다가는 더 큰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으니, 독감이다 싶으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서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A형, B형?

A형 독감과 B형 독감은 증상에는 큰 차이가 없어요.

A형은 주로 12월과 1월 같은 겨울철에 발병하고, 우리가 걸리는 독감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요.

감염력도 A형이 더 높습니다.

B형은 주로 겨울이 지나갈 무렵과 봄철에 발병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아에게 주로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독감 예방주사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면 약 2주 정도 후부터 효과가 발휘된다고 해요.

그리고 접종 후 한 달 정도 되었을 때 그 효과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4~6개월 정도 백신의 효과가 유지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고요, 

 

독감의 유행기간이 보통 12월에서 다음 해 4월정도까지라고 하니,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지금이라도 접종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독감 백신은 최근에는 4가 백신을 대부분 맞고 있는데,

3가 백신과 4가 백신의 차이는 바이러스 항원이 4가 백신에 하나 더 많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행성 독감은 크게 A형과 B형이 있는데,

3가 백신에 A형 독감을 위한 항원 2개, B형 독감을 위한 항원 1개 총 3개가 있다면,

4가 백신에는 각각 2개씩 총 4개의 항원이 있는 것이죠.

 

독감예방주사는 기본적으로 유료입니다. 평균적으로 3만원 중반 정도로 생각하시면 돼요.

단, 어린이(만 13세 이하), 어르신(만 65세 이상) 그리고 임신부는 무료접종이 가능해요.

백신은 가까운 보건소나 백신이 있는 지정병원에서 접종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3. 검사와 치료방법

독감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먼저겠으나, 일단 걸렸다면 먼저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독감은 감기처럼 자연치유를 기대하기 어려워요.

물론 건강하신 분들은 자연치유되는 경우도 있지만 감기와 비교해서 회복속도도 드리고 각종 부작용이 수반될 수도 있습니다.

 

독감의 검사는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와 유사한데요,

면봉을 코에 깊이 집어넣어 시약으로 테스트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검사방법이며, 비용은 약 3만원 안팎입니다.

 

독감의 치료는 항바이러스 약물이 포함된 주사와 약물이 추천되고 있어요. 독감 증상이 나타난 이후 만 2일 이내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굳이 치료를 미루지 마시고 빨리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격리

코로나19 시대를 지나면서 각종 전염병에 걸렸을 때 격리하는 것이 의무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독감에 걸렸다고 해서 의무적으로 격리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독감의 주요 유형인 A형 독감의 경우 그 전염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격리를 진행하는 것이 모두의 건강을 위해 옳은 선택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대 일주일 간은 전염력이 있다고 하니, 각자 상황에 맞게 최대한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학교 또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출석으로 인정해 준다고 하니, 가급적 집에서 쉬시는 걸로!

 

 

 

 

5. 독감 예방법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셔서 내 몸을 건강하게 지켜내시기 바랄게요.

 

(1) 늘 위생에 신경쓴다.

손만 잘 씻어도 거의 모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죠. 밖에 나갔다 들어오면 손 씻기는 기본입니다.

손발을 잘 씻고 양치도 자주 해주면 기본 위생관리는 합격이예요.

 

 

(2) 수분 충전

호흡기 등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를 그대로 통과시킬 확률이 크게 증가한다고 해요. 이 때문에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늘 촉촉한 상태로 유지시켜준다면 그만큼 바이러스 침투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비타민 섭취하기

독감에는 역시 비타민류가 도움이 됩니다. 주로 추천드리는 비타민 종류는 A,C,E 입니다.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채소와 과일등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독감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사람 많은 곳은 피하기

사람 많은 곳에 바이러스도 많은 것은 인지상정이죠. 독감에 걸렸을 때는 물론, 독감이 유행하는 요즘같은 때는 가급적 많은 군중이 모이는 곳은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인플루엔자 예방에 좋겠습니다.

 

 

독감에 대해 좋은 정보가 되셨나요?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